
제작사 : Phantagram
쟝르 : 전략시뮬레이션
진행정도 : 2001/01/18 Human 4th Mission
추천점수 : ●●●●◐
세계 유수의 게임 메이커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우리나라지만 정작 우리손에 의해 만들어진 게임이 히트를 기록하는 경우는 별로 없는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킹덤 언더 화이어는 그 불명예스런 기록을 깨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어찌어찌..싸우다가 친해진 오크와 휴먼이 사이좋게 살다가 어느날 갑자기 오크가 쳐들어와 어떤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시 전쟁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로 게임은 시작됩니다.^^;
동영상부터 게임화면에 이르기 까지 블리자드나 웨스트 우드의 이전 전략시뮬들에 비해 손색없는 수준급의 그래픽을 뿌려줍니다. 3D지원하는 유닛들이나 배경역시 상당히 이쁘고 잘 그려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운드는 국산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수출에 주력한 듯한 영어대사가 매우 잘 녹음되어 있으며, 한글 자막으로 국내 사용자에게도 배려한 흔적이 엿보입니다만, 국내 발매판은 국내 성우들로 제작하는것이 더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행히 최근 판타그램측에서 국내에 내노라하는 성우진들로 킹덤 언더 파이어 국내판의 재 레코딩 작업에 들어갔다는 소식도 들리는군요.. 하지만, 그외 효과음들에 있어서는 게임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기는 하지만, 뭐랄까...한구석이 아쉽다고나 할까요..조금은 배경음악이나 대사들과 같이 블렌딩 되지 못한 소리를 내 주어서..게임중 깜짝 놀라거나 귀에 좀 튀게 들리는 효과음들이 간간이 있습니다. 물론 이정도 흠으로 묻혀지기엔 매우 잘 만들어졌습니다만..
게임의 인터페이스는 초기에 표절 시비에 휘말릴 정도로 말이 많았습니다만.. 다분히 워크2의 분위기에 스타의 인터페이스를 따랐으며, 여기에 레덜렛시리즈의 장점을 붙여 놓은듯한 느낌을 받습니다만, 솔직히 전략시뮬에서 이정도 인터페이스를 안따르는 게임이 있을까도 싶군요..덕분에 스타를 열심히(?) 하는 우리나라 게이머들은 금방 콘트롤에 익숙해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킹덤 언더 파이어의 가장 큰 특징은 rpg요소의 강한 접목 입니다. 웨스트 우드의 레덜렛에서 처럼 단순히 소모성 유닛들의 경험치에 의한 공격/방어력 향상 정도가 아닌, 히어로 유닛(이건 스타, 레덜렛..지겹게도 이용되는 군요..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부분인데..T_T)이 게임을 진행 하면서 경험치에 의해 레벨업이 되고 이에 따라 특수 기술/마법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미션 중간 중간 rpg미션을 진행 할때에는 각종 아이템의 습득에 의해 다른 rpg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케릭(유닛)의 능력을 향상 시킬 수가 있습니다. rpg모드는 하나의 미션으로 진행이 되며, 디아블로, 발더스 게이트등 최근의 액션형 rpg의 게임방식과 매우 흡사하게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이 rpg모드가 더욱 돋보이는 것은 rpg모드에서 더 매끄러운 진행이 가능한 스토리에 이 부분을 사용함으로서 게이머에게 전략시뮬에서 자칫 약해지기 쉬운 시나리오 부분을 강하게 어필해 준다는 점입니다.
휴먼과 오크의 두종족으로 구성된 종족 구분이나 유닛의 생김새 및 유닛 트리의 구성은 자칫 워크2의 아류가 아니냐는 누명을 불러올 소지가 다분히 있습니다만, 워크2보다는 보다 다양한 유닛 트리와 종족간의 이질성을 가지고 있으며, 미션 중간중간의 rpg모드 삽입에 의한 시나리오성의 강화 및 3D를 이용한 미려한 그래픽등 국산임을 떠나서라도 추천하고 싶은 잘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한가지 치명적인 단점이라면, 높은 요구 사양입니다. 참고로 집에 두대의 PC에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만, 셀450a(300a오버), 128MB, TNT2 32MB에서는 그럭저럭 게임에 지장없이 플레이가 가능합니다만, 다른 k6-2 400, 64메가, 부두벤시 16메가에서는 매끄러운 플레이는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미션 중간에 세이브가 불가능하다는 점도 매우 불편합니다. 디아블로의 하드코어를 생각하시면 되는데, 한번쯤 과감한 플레이를 펼치려고 할때, 잠깐 주춤거리게 하는 것중 하나가 게임중 세이브 불가 라는 점입니다..T_T, 이 부분은 게임의 묘미(?)를 살리는 면도 있지만, 저 같은 월급쟁이가 퇴근후 잠깐잠깐 플레이 할때는 한번 잡으면 끝을 봐야 하기 때문에 잠을 일찍 잘 수 없는 매우 안좋은 병폐를 낳는 군요..-_-; 너무 고사양을 요구하는 부분만 수정된다면, 아마도 보다 많은 게이머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 않을까 생각하면서 이만 줄입니다..